기술 및 엔지니어링 정보/Functional Safety (ISO26262)

ISO26262 - 차량 전기/전자 시스템의 Failure Mode 정리

Junique 2025. 5. 21.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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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E/E 시스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드웨어 구성 요소들을 간단히 살펴보고, 각 요소별로 일반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Failure Mode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해당 내용은 ISO26262 Part5 - Annex D 있는 내용입니다.)


ISO 26262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하드웨어 레벨에서 잠재적인 고장 모드와 그 영향을 파악(FMEA 등)이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Relay, Harness, Sensor, Actuator, Power Supply, Clock, Digital/Analogue I/O, Bus Interface, Processing Unit, RAM & ROM, Signal Processing Accelerator 같은 요소들의 대표 Failure Mode를 간단히 훑어보겠습니다.

 

2. E/E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 요소

E/E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위 그림(예시)처럼 차량 E/E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1. 센서(Sensor): 주변 물리량(예: 온도, 압력, 위치 등)을 전기신호로 변환
  2. 하네스(Harness): 센서, 액추에이터 등과 ECU(전자제어유닛) 간 신호·전원을 전달하는 배선 및 커넥터
  3. 입출력(I/O) 모듈: Digital/Analogue 신호를 받아 처리하거나 출력
  4. 파워 서플라이(Power Supply): 시스템 구동에 필요한 전원을 생성·분배
  5. 프로세싱 유닛(Processing Unit): MCU·CPU·DSP 등, 시스템 제어 로직 수행
  6. 버스 인터페이스(Bus Interface): CAN, LIN, FlexRay 등 통신 인터페이스
  7. 메모리(RAM & ROM): 소프트웨어 코드 저장, 데이터 임시 보관
  8. 클록(Clock): MCU 등 시스템 구성 요소에 동기화된 클록 신호 제공
  9. 신호처리 가속기(Signal Processing Accelerator): GPU, DSP 등 대규모·고속 연산을 하드웨어적으로 수행

각 요소는 차량이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지만, 동시에 다양한 Failure Mode가 발생할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3. 하드웨어 구성 요소별 Failure Mode

구성 요소  Failure Mode 예시
Relay Does not energize / de-energize 릴레이가 구동되지 않아, 모터나 램프가 동작 안 함
  Individual contacts welded 과전류 상황에서 접점이 붙어버려, 릴레이가 항상 ON 상태로 고착
Harness Open circuit 커넥터 단선이나 핀 빠짐으로 센서 신호가 읽히지 않음
  Contact resistance (증가 접촉 부위 산화로 인해 저항이 높아져, 신호 왜곡·전압 강하
  Short circuit to Ground / Vbat / between neighbouring pins 전선이 찢어져 인접선과 합선되어 예기치 않은 신호나 과전류 발생
  Resistive drift 케이블 노후화·부식으로 저항값이 점차 증가하여 신호 품질 저하
Sensor Out of range 가속도 센서가 ±2g 범위를 벗어난 입력을 받으면 포화
  Offsets 온도 변화나 진동으로 인해 ‘0점’이 계속 드리프트
  Stuck in range 센서가 항상 동일한 값만 출력해, ECU가 변화 감지 불능
  Oscillations 센서 출력이 정상적이지 않게 고주파로 흔들려 노이즈 증가
Actucator (모터, 램프, 버저, 디스플레이 등) Out of range 모터가 원하는 위치/회전수까지 못 가거나 초과 구동
  Offsets 조향 액추에이터의 중심점이 어긋나서 alignment 불량
  Stuck in range 램프가 계속 켜지거나 꺼져서 변하지 않음
  Oscillations 액추에이터 제어 신호가 불안정하여 진동·잡음 발생
Power Supply Drift / Oscillation 레귤레이터(전압 조정기)가 불안정하여 출력전압이 흔들림
  Under voltage / Over voltage 시동 시 저전압, 알터네이터 이상으로 고전압 발생
  Power spikes 크랭킹이나 ESD/EFT와 같은 순간 스파이크가 ECU 손상을 일으킬 수 있음
Clock Incorrect frequency 오실레이터가 실제 원하는 16MHz 대신 14MHz나 18MHz 등 오차 발생
  Jitter 클록 주기가 미세하게 불규칙하여, 시간 민감한 제어 로직이 오류 발생
Digital I/O Incorrect Input / Output GPIO 핀이 High여야 할 때 Low, 혹은 반응이 지연되어 타이밍 미스
Analogue I/O Incorrect Input / Output ADC가 잘못된 값을 읽어들여 센서 신호가 실제보다 크거나 작게 인식
Bus Interface (데이터 전송) Loss of communication peer CAN 통신에서 상대 노드(ECU)가 사라져 통신 불능
  Message corruption 잡음으로 인해 프레임 일부가 깨짐
  Message unacceptable delay / loss / repetition 네트워크 혼잡이나 HW 고장으로 특정 메세지가 늦게 도착, 또는 재전송 과다
  Incorrect sequencing / insertion / masquerading ECU가 다른 노드인 척 잘못된 메시지를 전송해 시스템 혼란 초래
  Incorrect addressing 필터링 설정이 잘못되어 다른 ID를 수신
Processing Unit Incorrect Input / Output MPU 내부 계산 에러나 ALU 고장, 레지스터 오류 등으로 잘못된 결과 생성
Signal Processing Accelerator Processing stalled 연산 중단
  No or constant output 결과가 0 혹은 일정 값으로 고정
  Unrequested output / Unrequested Interrupt 예기치 않은 시점에 출력 발생
  Output structurally broken (corrupt frames) or erronesous data
출력 ㅡㅍ레임이 깨지거나 데이터가 틀림

 

참고) Signal Processing Accelerator 의 경우, 내부에도 다양한 하위 모듈(RAM, CPU 코어 등)이 있으므로, 위와 동일하게 각 요소별 Failure Mode를 참조하면 됨

4. 마무리

  • 위에서 살펴본 Failure Mode들은 “일반적인” 하드웨어 고장 모음입니다.
  • 실무에서 FMEA(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나 FMEDA를 진행할 때, 프로젝트 특성에 맞춰 추가·제거를 하거나, 더 세밀하게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히, Relay·Harness·Sensor·Actuator처럼 장치 특성에 따라 고유한 추가 Failure Mode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제품 사양·데이터시트·운영환경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Tip
“이 Failure Mode는 우리 시스템에 영향이 없어요!”라고 판단해 제외하려면, 근거 자료(예: 안전 분석, 고객 합의, 테스트 결과 등)를 분명히 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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