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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XCP (파라미터 측정 및 캘리브레이션)

08. ECU 기술파일 - a2l

by 멘토_ 2022.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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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L의 필요성

  • 사용자가 측정/ 캘리브레이션 대상 Parameter 주소를 일일히 알 수 없다. - XCP는 주소 기반으로 동작한다.
  •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게, Symbol을 사용하는데, 해당 symbol이 어떤 파라미터를 지칭하는지, Address는 무엇인지 매핑하는 파일이 필요하다.

실제 사용하는 사용자는 논리적 객체명으로 접근하며, 캘리브레이션 툴은 ECU에서 해당 파라미터들에 액세스 하기위한 정보를 A2L에서 얻는다.

 

파라미터의 또 다른 속성은 최소값, 최대값이다.(Range, Upper bound, Lower Bound)

A2L 파일에서 해당 파라미터에 대한 최대값, 최소값을 지정하여 값의 허용 범위를 제한함으로써 치명적 피해를 줄일 수 있다.

 

A2L에는 물리 값과 원천값(raw value)를 전환하는 규칙도 정의된다.

8Bit 값을 갖는 센서에 대한 예시를 보면, Raw Value는 0~255로 표현된다.

전환 규칙으로 0~100%로 나타낼 수 있다.(Mapping) 전환된 값은 A2L에 저장된다.

객체 하나를 측정하는 경우, 그 측정값은 ECU 내에 원천값(raw value)으로 존재하며 원천 값으로 전송된다.

측정/ 캘리브레이션 툴은 저장된 공식(전환규칙)을 활용하여 물리 값으로 가시화한다.

 

스칼라 파라미터 이외에도 특성곡선과 맵은 자주 사용된다.

특성 곡선을 이용하면 입력변수로 값을 알고리즘에 입력하기 전에 선형화 시킬 수 있다. – 비선형 알고리즘을 불필요하게 복잡하게 하는 경우. (e.g.,Hall sensor - 자계와 거리는 비선형.)

특성 맵은 복잡한 계산을 대체하는데 사용한다.

y = f(x)에서 f가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한다면, x의 잠재 범위 내에서 간단하게 값을 계산하고 그 결과를 표의 형태로(= 특성곡선) 저장하는 것이 훨 씬 단순할 수 있다.

값 x가 ECU 내에 있다면 값 y는 컨트롤러의 런타임에서 계산하도록 하는 것이다. – ECU 자원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함 – 최적화 쪽?

 

특성 곡선의 메모리 저장 방식은 A2L 파일 내의 저장방식에 정의된다.

 

A2L 파일의 기능

  • 파라미터를 기호 명칭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물리 값을 직접 볼 수 있도록 한다. ( raw value를 전환규칙을 활용 하여 물리 값으로 변경 )
  • 복잡한 저장 방식에 구애되지 않고 특성 맵과 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 통신 파라미터의 사용 - 측정/캘리브레이션 툴과 ECU 간에 통신에서 A2L 파일에 저장된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Reference

Andreas Patzer, Rainer Zaiser, XCP-ECU 개발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 프로토콜 기초와 응용분야 (Vecto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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