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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Toy Project

POS System - RUP / Inception Phase

by 멘토_ 2021.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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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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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P / Inception Phase

 RUP 에서의 첫 단계인 Inception Phase 는 As-Is 분석을 통해 현행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Stakeholder 가 기술한 비즈니스 비전이나 시스템 비전을 만족하기 위한 To-Be 분석을 만들어서 시스템의 요구사항 식별 및 시스템의 범위 등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해당 단계에서는 Business Modeling 활동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만들고 Requirement Capture 활동을 통해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 사항이나 비 기능적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 Business Modeling
    • 대상 조직과 시스템 및 개선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차후 요구사항 추출과 설계/분석 단계를 진행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만든다.
    • 프로젝트 범위, 비전, As-Is/To-Be 을 설정
  • Requirement Capture
    •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 사항이나 비 기능적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RUP 프로세스와 Applying UML and Patterns 3rd Edition 책을 공부하고자 책의 예제인 POS 시스템을 대상으로 진행 한 것으로, 해당 Inception Phase 의 분석은 책에서 설명한 POS 시스템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

 

POS System - Inception Phase

Business Modeling

As-Is 분석 (POS System)

  • 기존의 POS 시스템에서는 각 매장에서 실시간으로 매출을 등록하고, 등록된 매출 자료의 자동 정산 및 집계를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각종 매출 자료는 매출내역의 집계뿐 아니라, 매출 동향 파악, 재고 및 자재 관리, 각종 입출금, 종업원 관리 등 경영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POS 시스템의 비즈니스 문제점

  • 각 매장에서 실시간으로 부족한 제품을 POS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현재 매장에서 보충이 필요할 경우 오프라인으로 관리자와 연락을 하거나 다른 매장에 직접 연락을 해서 부족한 제품을 보충하는 방법밖에 없다.
  • 한 매장에서 다른 매장으로 제품을 보내줘서 부족한 제품을 보충할 경우, 둘 중 한 매장에서 관리자에게 연락을 하여 변경된 사항을 알려주어 관리자가 직접 매장 재고를 변경해야 한다. 따라서 오프라인으로 필요한 제품을 보충하거나 보충 받는 경우 전산상으로 등록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To-Be 분석

POS 시스템의 비즈니스 요구사항

  • 실시간으로 매장간 또는 매장과 관리자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야 한다.
  • 커뮤니케이션 채널 과 물품 전/출입 기능을 통해 부족한 재고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 매장간 제품을 전/출입 할 경우 전산 상으로 등록이 가능해야 하고 관리자에게 승인을 받아야 한다.

POS 시스템 비즈니스 비전

  • 차별화를 통한 시장 우월성 확보
    • 실시간으로 부족한 제품을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매장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즉시 보충을 가능하게 하고 보충한 제품을 전산상으로 등록함으로써 다른 동종 업체와 차별화를 수행한다.
  • 관리자의 불필요한 업무 감소
    • 물품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관리자로서의 업무 (ex. 물품부족으로 오는 연락, 매장 재고 확인, 전상 등록 업무 등) 를 간소화함으로 관리자로서의 본 업무를 수행할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다.

POS 시스템의 To-Be Model

  • 구성 요소 : 사용자(Cashier), 관리자(Administrator), POS 단말기(POST), 관리자 프로그
    램(Admin), 물품 전출입 프로그램(ItemTrade)
  • 주요기능 : POST(결제, 환불, 재고확인, 업데이트), Admin(재고관리, 공지사항 전달, 물품
    관리, 매출확인), ItemTrade(채팅, 물품 전/출입, 승인)
  • As-Is에서 변경된 내용
    • 사용자, 관리자 : 채팅, 물품 전출/입 요청 기능을 통해 재고관리를 온라인 상으로 가
      능하게 해준다.

As-Is 에서 추가된 내용

  • ItemTrade : 사용자끼리 또는 사용자와 관리자간에 채팅을 가능하게 해줘 부족한 재고를
    온라인 상으로 간소화해서 보충할 수 있다.

Business Object Modelling

  • Description

 

Requirement Capture

Functional Requirements

  • Use-Case Model

  • Actor Description

  • Use-Case Brief Description

Use-Case Definition

  • Login

  • Payment

Quality Requirement

  • Usability - 사용성
    • 다양한 연령대의 직원들이 쉽게 시스템을 이용 할 수 있어야 한다.
  • Realibility - 신뢰성
    • 데이터 전송 간에 무결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 POS System 사용 시 기능 에러가 없어야 한다.
  • Portability - 이식성
    • 포스기를 사용하는 여러 업종(Hardware) 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POS 시스템의 Inception 의 최종 활동 수행 결과는 아래 PDF 참조

POS - Inception.pdf
0.3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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